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_던파_접음/던파 분석글

[건의글] 던파 모험단 10렙은 언제쯤? 그리고 계산기

by 엘냐 2013. 10. 11.
반응형

 

이번엔 던파 모험단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을 해보고자 한다.

 

계정, 같은 서버 내에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서 모험단 레벨이 정해지고,

모험단 레벨이 올라가면 추가 스탯 보너스를 받게 된다.

 

현재는 9레벨까지 존재하며, 대전이 패치 전 각 지역 이름을 붙여 각 모험단의 이름이 정해진다.

9레벨 모험단은 시간의 문 모험단이다.

 

던파를 좀 오래했다 하는 사람들은 컨텐츠의 고갈 및 똑같은 사냥 시스템에 점점 질려간다.

그래도 뭔가 마지막까지 목표를 가지고 강제하는 시스템이 모험단 레벨이다.

 

 

필자도 이미 8월 초에 9레벨 모험단을 달성을 한 상태이다.

7레벨까지는 설렁설렁 하다가 9레벨까지 열심히 키웠던 기억이 있다.

 

지원병 / 모험단이라는 패치가 된 것은 오래 된 일이 아니다. 

기억하기로는 2012년 5월 경에 패치가 이루어졌던 것 같다.

나처럼 패치에 큰 불만없이 흘러가는대로 순응하며 게임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그 당시에 모험단은 사람들이 꽤나 깠던 기억이 난다.

 

"만렙 한, 두개 키우는 사람들보다 쪼렙 여러개 키우는 사람들이 더 좋으면 말이 되냐"

"이건 뭐.. 양산하면서 세라질 하라는거네."

"캐릭터 삭제한 사람들은 이런거 나올 줄 알았으면 안했지."

"레벨 6만 되어도 스탯 엄청 많이 주네! 사기야!"

 

등등 여러 부분으로 많이 까였지만 지금도 그대로, 이제는 아무도 뭐라 안하는 그런 시스템이 되었다.

오히려 지금은 캐릭터 육성이 많이 쉬워지고 캐릭터 생성시부터 스탯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라고들 하지.

 


 

현재 모험단 레벨은 9가 최대이다. 이름은 시간의 문 모험단.

하지만 여럿 하드한 유저들이 9레벨을 많이 달성한 상태이고, 달성하고 나면 허무해지는 느낌이 나는 것은 사실이다.

기쁨과 동시에 6레벨보다 올스탯 45를 더 받으려고 이 고생을 했나 싶은 느낌도 들고.

 

시간의 문 지역 다음 지역, 파워스테이션은 이미 나온지 꽤 시간이 지났다.

그리고 딱 10레벨을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스크린샷에 보면 10번째 칸이 딱 비어있다.

필자가 만약 개발자라서, 9레벨을 만렙으로 확장생각이 없었다면 5개/4개로 배치하지 않고 3개/3개/3개로 배치할 것이다.

그것이 훨씬 더 깔끔하고 뭔가 꽉찬 느낌이 성취감을 더해줄 것 같은데.

 

그리고 어디선가 본 글에 파워스테이션 모험단 깃발 마크는 이미 클라이언트에 추가가 되어있다고 들은 것 같다.

어디서 본 글인지 기억은 안나고, 그게 사실일지는 모르지만 사실이길 바라면서 왜 10레벨 모험단을 추가 안하는지 의문이다.

 


 

그러면 지금 모험단 스탯은 OK?

처음에 모험단 최대가 올스탯 225였던 것 같다. 그 당시에는 모험단이 9레벨 만렙도 아닌 시절인데.

하지만 퍼섭에서 본섭으로 넘어올 때 바로 하향을 당하면서 많이 칼질당하고 들어왔다.

현재는 9레벨 만렙에 올스탯 155이다.

 

"와 올스탯 155 미친. 하향 좀"

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으면 안된다. 9레벨을 직접 찍어보고 그런 소리를 내면 뭐 OK.

 

하고 싶은 말의 요지는 적어도 9레벨이 찍기 이렇게 힘들면 9레벨에게 주는 특권 같은 것이 있으면 좋겠다.

아니 9레벨은 주어지지 않고, 10레벨로 확장하여 10레벨 만렙이 되면 그에 걸맞는 Advantage가 있어야 할 것 같다.

 

큰 Advantage를 바라는 것도 아니다.

 

1.

예를 들어서, 지금은 스탯만 오르는 상황이라면

1레벨에도 10% 9레벨에도 10%인 추가 경험치 보너스를

1레벨에 10%, 업할때마다 1%씩 증가만해줘도 9레벨에 18% 이 정도만 줘도 괜찮을 것 같은 기분이다.

10레벨에는 깔끔하게 2% 증가해서 20% 추가 경험치. 이 정도는 크게 밸런스에 영향을 미칠 사항도 아니고, 해줄 수 있는 것 아닌가?

 

2.

그리고 모험단 레벨업을 할 때마다 조그마한 보상이 따르면 더 좋을 것 같다.

요즘 카카오톡 게임들을 하면서 느끼는건데 레벨업을 할 때마다 들어오는 보상이 은근히 기대가 된다.

이것 역시 큰 보상은 아니더라도 있으면 좋고, 없어도 뭐 OK 할 수 있을 정도의 작은 보상이라도 주어진다면 느낌이 다르다.

그래서 생각한 보상은 세라아이템 주머니이다. 예전에 온타임 이벤트로 5000 세라아이템, 10000 세라아이템 주머니를 준 적이 있다.

금액에 맞춰 세라 아이템을 랜덤하게 주는 주머니였는데,

1레벨 달성시에는 1000 세라아이템 주머니, 9레벨 달성시에는 9000 세라아이템 주머니.

이 정도로만, 아니 더 적게 주더라도 주기만 준다면 은근히 기대하면서 모험단 레벨에 신경을 쓸 수 있지 않을까?

 

스탯만 보고 던파가 망했네, 미쳤네 하는 사람들은 그만한 노력을 안해본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물론 한 캐릭만 죽어라 해서 끼고 있는 템이 정말 좋은 사람들도 많다.

모험단 레벨은 낮아도 남부럽지 않은 캐릭터를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이 그만한 노력을 해봤으니 캐릭터 양산을 하는 사람들의 노력을 폄하하진 않는다.

 

모험단 레벨이 낮은 사람들은 레벨 4, 5까지만 키워보고 8, 9 쉽겠네 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필자가 만들어서 사용했던 계산기를 올린다.

 

* 던파 모험단 레벨 계산기 (13.10.21)

모험단레벨계산기.xlsx

 

레벨만 입력하면 현재 몇 레벨, 몇 퍼센트인지 알려준다.

9레벨을 달성하려면 만렙만 있다면 만렙 13개를 키워야한다.

괜히 시간의 문 모험단이 자살의 문 모험단이라 불릴만큼 힘든 일이겠는가.

 


 

그래서 오늘도 세 줄 요약 좀?

 

1. 시간의 문 모험단 레벨 10으로 확장해주세요.

2. 모험단 보상이 노력이 비해 느낌상 적은 느낌. 적어도 추가 경험치도 같이 증가 좀.

3. 모험단 레벨업시에 보상도 추가해주면 더 굿.

 


 

※ 이 블로그는 개인 블로그입니다. 블로그 주인이자 필자의 의견이니, 자신의 견해와 다르다고 자신의 주장을 강력하게 피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반응형